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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학년도 교육과정 개편 쉬운 총정리!

by 창의날다 2021. 11. 24.

 

2022학년도 교육과정 개편 내용 공개

 

2025년 고교 학점제 전면 시행을 앞두고 초·중·고 전반을 아울러 교육과정이 대대적으로 개편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교육부는 11월 24일 2022학년도 교육과정 개편의 내용을 전했습니다.
오늘은 교육부에서 발표한 2022학년도 교육과정 개편의 내용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교육부에서 보도한 '2022학년도 교육과정 개편'의 전문이 길기 때문에 서두에 요약해서 총정리하고 다음으로 자세한 내용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2022학년도 교육과정 개편 내용 쉬운 총정리!

1. 초등학교 교육과정 개편 내용

1) 초등학교에도 2024년부터 선택과목이 도입됩니다. 초등학교 선택과목 진행 방향은 다양한 과목을 개발하고 자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2) 초등학생 저학년에 맞는 실외 놀이와 신체 활동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줄이되 초등 1~2학년의 '즐거운 생활' 수업이 현행 80시간에서 128시간으로 크게 늘어납니다.
3) 중학교로 진학하기 전인 6학년은 일부 기간이 진로 연계 학기로 운영됩니다.

2. 중학교 교육과정 개편 내용

1) 중학교는 진로교육이 한층 강화됩니다.
2) 현재 중학교 1학년에 대해 170시간 운영 중인 자유학기제도 바뀝니다. 1학년 한 학기 동안 102시간으로 축소하는 대신 3학년 2학기에 진로연계학기를 도입해 희망 진로를 구체화하는 등 고등학교 생활을 준비할 수 있게 합니다.
3) 고등학교로 진학하기 전인 중학교 3학년에도 일부 기간이 진로 연계 학기로 운영됩니다.

 

 

3. 고등학교 교육과정 개편 내용

1) 학생들이 과목을 골라 들을 수 있는 고교 학점제가 2025년부터 전면 시행될 예정인 가운데 고교 교과 과정도 구체화됐습니다.
2) 고교 수업량이 축소됩니다. 올해 중학교 2학년이 고등학교 1학년이 되는 2023년부터는 고교 수업량이 현재 204단위에서 192학점으로 줄어듭니다.
3) 기본이수학점을 5단위에서 4학점으로, 필수 이수학점은 94 단위에서 84학점으로 줄이고, 자율이수학점을 86 단위에서 90학점으로 확대했습니다.
4) 상급학교로 진학하기 전인 고등학교학교 3학년에도 일부 기간이 진로 연계 학기로 운영됩니다.

"2022학년도 교육과정 개편 쉬운 총정리!"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교육부에서 보도한 아래의 내용(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주요 사항 발표)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알아두면 유익한 정보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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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주요사항 발표

- 더 나은 미래, 모두를 위한 교육 -

 

<< 2022학년도 교육과정 개편 주요 개정 방향 >>

□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역량 함양이 가능한 교육과정을 개발한다.
ㅇ 이를 위해 삶과 연계한 깊이 있는 학습과 탐구 능력을 강조하고, 디지털 기초소양과 생태전환‧민주시민교육을 강화한다. 또한 학습 부진 학생, 특수교육 대상 학생과 다문화 학생 등 다양한 특성을 가진 학생을 지원하는 모두를 위한 교육을 강화한다.

□ 학습자의 삶과 성장을 지원하는 맞춤형 교육과정을 개발한다.
ㅇ 학습자 주도성을 강화하고, 진로연계 교육과정 운영 및 고교학점제 등 모든 학생의 개별 성장 맞춤형 교육과정을 구현한다.

□ 지역‧학교 교육과정 자율성 확대 및 책임 교육을 구현한다.
ㅇ 학교 자율시간을 도입하여 다양한 지역 연계 교육과정 운영이 가능하도록 선택과목 개발‧운영, 교사의 교육과정 운영 자율권을 확대하고, 지역사회와 교육공동체 간 상호 협조 체제 마련을 통해 지역‧학교 간 교육격차를 완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디지털‧인공지능 교육환경에 맞는 교수‧학습 및 평가체제를 구축한다.
ㅇ 실생활 맥락과 연계한 수업, 온‧오프라인 연계 수업 및 평가, 창의력 및 비판적 사고력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 및 평가로 개선한다.

 

 

<< 2022학년도 교육과정 개편 주요 추진 과제 >>

 

⑴ 미래 변화에 대응하는 교육과정 혁신

ㅇ 새 교육과정은 우리 교육이 지향해야 할 가치와 소양 및 역량을 기초로 교육적 인간상, 핵심역량, 교육목표를 개선할 예정이다. 언어, 수리, 디지털 소양 등을 기초소양으로 강조하고, 학습자가 스스로 자신의 학업과 진로를 설계할 수 있도록 자기 주도성을 강화한다. 디지털 기초 소양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학교급별 발달 단계에 따라 내용 기준을 개발하고, 모든 교과*에 디지털 소양을 강화한다.

 

⑵ 현장의 자율적인 혁신을 지원 ‧ 촉진하는 교육 강화

ㅇ 초‧중학교에서 학교 자율시간을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 총론에 근거를 마련하고, 다양한 선택과목을 개발‧운영할 수 있도록 학교급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을 개선한다.

ㅇ 초‧중학교의 교육과정 운영의 유연성을 제고한다.
- 초등학교는 1학년 입학초기 적응활동과 창의적 체험활동의 중복을 개선하고, 국어시간을 활용하여 한글 해득 교육을 강화한다. 초등학교 1~2학년 ‘즐거운 생활’ 교과를 재구조화하여 학생들의 발달단계에 맞는 실외 놀이 및 신체활동 내용을 강화한다.


- 중학교는 자유학기를 개선하여 자유학기(1학년)*와 진로연계학기(3학년 2학기)로 운영하고, 편성 영역 및 운영 시수를 적정화한다.
* 주제선택 및 진로탐색 활동의 2개 영역으로 통합‧운영하고 1개 학기 총 102시간 운영

 

 

⑶ 교육과정 혁신을 통한 학습자 맞춤형 교육 강화

□ 상급학교로 진학하기 전(초6, 중3, 고3) 2학기 중 일부 기간을 활용하여 학교급별 연계 및 정서 지원, 진로 교육 등을 강화하기 위해 진로연계학기를 도입한다.

ㅇ 다음 학년 학습에 필요한 교과별 학습 경로, 학습법, 진로 및 이수 경로 등으로 교과 내 단원을 구성하고, 진로 탐색 ‧설계활동으로 운영한다.

 

□ 고교학점제 기반 고등학교 맞춤형 교육과정을 구현한다.

ㅇ 고등학교의 수업·학사운영이 ‘학점’ 기준으로 전환됨에 따라, 1학점의 수업량을 17회(16+1회)에서 16회로 적정화하고,  과목별 기본이수학점(5단위→4학점) 및 증감 범위를 조정하여 다양한 선택과목 개설 및 교육과정 편성의 유연성을 확보한다.

ㅇ 필수이수학점을 조정(94단위→84학점)하고 자율이수학점 범위를 확대(86단위→90학점)하여 학생의 진로와 적성에 맞게 과목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ㅇ고교 단계 공통소양 함양을 위한 공통과목 유지 및 다양한 탐구‧융합 중심의 선택과목을 실질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일반 선택과목 적정화하고, 창의력 및 비판적 사고 함양 등의 역량함양을 위해 실생활 체험 및 응용을 위한 융합 선택과목 신설한다. 다양한 진로관련 및 심화 학습으로 현행의 진로 선택과목을 재구조화하고, 특수목적고에서 개설되었던 전문교과Ⅰ은 일반고 학생들도 선택할 수 있도록 보통교과로 통합한다.

ㅇ 지역 연계 공동교육과정 운영 및 학교 밖 교육 학점 인정 등을 통해 학생의 흥미와 적성을 고려한 다양한 학습기회를 확대한다.

 

 

□ 직업계 고등학교는 신산업기술의 생성 및 기술 고도화에 대비하여 전문교과를 재구조화하고 학생 희망에 따라 세부 전공, 부전공, 타 전공과목을 이수할 수 있도록 선택 자율이수 학점을 확대한다.
※ 학습자 수준에 따라 보통교과 대체 이수 과목을 통해 기초학력 신장 지원, 직업 생활에 필요한 핵심역량인 직업기초 능력 함양을 위해 보통교과 내 진로 선택 과목 신설

ㅇ 학교에서 직업 세계로의 이행에 필요한 직업 생활의 공통 기본소양 함양을 위해 전문공통과목을 세분화하고, 학생의 디지털 소양 함양을 위한 전문교과 교육과정을 개선한다.
※ (현행) 성공적인 직업 생활 → (개선) 노동인권과 산업안전보건, 디지털 정보 기술 등


본 저작물은 ‘교육부’에서 ‘21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2022 개정 교육과정’총론 주요사항 발표(작성자:교육부)’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교육부 홈페이지(www.moe.go.kr/main.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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