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22년까지 교통사고 사망자 2,000명대 감축을 위해 보행자·고령자 등 교통안전 취약 부분에 대한 진단 등을 바탕으로 종합적인 맞춤형 대책을 수립‧발표하였다. 이를 위해 작년 3,349명이었던 교통사고 사망자를 올해 14% 이상 감축한다는 방침이다.
ㅇ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고, 교통 선진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관계부처 합동으로 「2020년 교통사고 사망자 줄이기 대책」을 마련하여, 4월 9일(목), 제103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국무총리 주재)에서 관계 중앙행정기관과 함께 논의·확정하였다.
ㅇ 이번 대책은, ‘국민생명 지키기 3대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지난 ‘18.1월 수립한 「교통안전 종합대책」을 바탕으로, 그 간의 성과와 교통 사망사고 발생 원인의 심도 있는 분석을 통해 마련되었다.
- 2022년까지 교통사고 사망자 2,000명대 감축 위한 합동대책 발표 -
본 저작물은 ‘행정안전부’에서 ‘20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사람이 중심이 되는 「교통안전 선진국」으로 나아가겠습니다.’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행정안전부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 「교통안전 선진국」 진행 방안 개요
◈ 도심부 속도 하향(60→50km/h) 정착 등 보행자 우선 교통체계 전환
◈ 노인보호구역 확대, 어린이 교통안전시설 확충 등 교통약자 맞춤형 대책
◈ 음주운전 사고부담금 확대, 대형사고 등 예방 인프라 확충
◈ 교통안전문화 확산 및 정부-지자체 간 협업체계 구축
** 「교통안전 종합대책」 성과와 추후 대책
1. 교통사고 사망자수 감소
□ 그동안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로 최근 2년간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큰 폭으로 감소(20%)하였다.
* (‘15) 4,621(△3.0%) → (‘16) 4,292(△7.1%) → (‘17) 4,185(△2.5%) → (’18) 3,781(△9.7%) → (‘19) 3,349(△11.4%)
ㅇ ’18년에는 ‘76년 이후 처음으로 3천 명대 진입하였고, ’19년에는 ‘02년 이후 가장 높은 사망자 감소율(11.4%)을 기록하였으며, 특히, 2년간 어린이 사망사고는 절반(51.9%) 수준으로 감소하였다.
ㅇ 또한, 음주운전(32.8%), 사업용 차량(22.9%) 및 65세 이상 고령자(12.3%) 등 주요 분야 별 사망사고도 크게 감소하였다.
2. 「교통안전 선진국」으로의 대책
□ 정부는 이러한 성과에도 불구하고, 선진국과 비교할 때 여전히 교통안전 수준이 미흡* 하다는 점을 깊이 인식하고, 올해 교통안전 목표를 보다 적극적으로 관리하고 달성하기 위해 이번 대책을 수립하였다.
* 인구 10만 명당 사망자 수가 OECD 35개국 중 (17년)32위 (* (19년)28위, ‘17년 대비)
□ 교통사고 사망자 줄이기 대책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보행자 우선 교통체계로 전환
ㅇ ‘21.4월 시행 예정인 도심부 제한속도 하향 정책인 “안전속도 5030”을 지자체와 협업하여 전국 도시 지역에 연내 조기 정착 토록 추진하는 한편, 운전자가 도심부에서 자연스럽게 저속 운행하도록 회전교차로, 지그재그형 도로 등 교통정온화 시설을 확산하고, 도시 외곽 도로변에는 마을주민 보호구간*을 보다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 안전속도 : 속도 감소(60→50→30km/h) 시 사고 가능성 및 보행자 중상 가능성 감소(93→73→15%)
* 보호구간 : 4차로 80→60km/h 감속 및 2차로 60→50km/h 감속하고 미끄럼방지 포장・표지판 등 설치,
- 사업 시행 전·후 비교 시 교통사고 약 43% 감소(교통硏)
ㅇ 보행자의 안전한 횡단보도 이용을 위해 운전자의 주의 의무를 확대하여, 신호기 없는 횡단보도에서 보행자가 ‘통행하고 있을 때’ 뿐 아니라 보행자가 ‘통행하려고 할 때’에도 일시정지 하도록 한다. 또한, 이면도로 중 중앙선이 없는 보·차도 미분리도로에서 보행자에 통행우선권, 운전자는 보행자에 대한 보호의무를 갖도록 하고,, 교차로에서 차량 우회전 시 일시정지 후 서행을 명확화 하는 등 법령을 정비는 한편, Stop Sign 등 교통 시설물도 확충해 나갈 예정이다.
ㅇ 아파트 단지, 주차장 등 도로 외 구역에서의 보행자 안전을 위한 제도 개선도 추진한다.
- 도로 외 구역에서 운전자가 보행자 발견 시 서행하거나 일시 정지하도록 하여 보행자를 보호토록 하고,
- 아파트 단지 내 사고 예방을 위하여 단지 내 자동차 통행방법· 교통안전시설 설치 기준 등을 마련하며, 노상 주차장의 미끄럼 사고 예방을 위해 관리자의 시설·표지 설치 등에 대한 세부내용을 마련할 예정이다.
ㅇ 아울러, 보행 안전을 위한 구역 단위 시설 정비 사업인 보행환경 개선사업도 확대시행한다.(‘19년 35개소 84억원 → ‘20년 44개소 103억원)
2) 고령자·어린이 등 교통약자 안전환경 조성
ㅇ 고령자 왕래가 잦은 전통시장, 병원 등도 노인보호구역으로 지정가능토록 하고, 노인보호구역도 지속 확대*함과 동시에 시설정비·개선사업에도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 ‘17년 1,299개소 → ‘19년 1,932개소 → ‘20년 2,200여 개소 → ‘22년 2,700여 개소
ㅇ 고령자가 안전하게 횡단보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교통약자 보행속도 기준을 개선하고, 고령자가 주로 이용하는 구역을 중심으로 중앙 보행섬,, 횡단보도 앞 쉼터 등 고령자 배려시설도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ㅇ 아울러, 고령 운전자의 운전면허 자진 반납 활성화를 위해 면허반납 시 지자체가 제공해오던 교통카드 등 혜택에 대한 정부 지원(’20년 13.9억 원)도 실시한다.
ㅇ 어린이 교통 사망사고 근절을 위해서 보호구역에 무인단속장비·신호등을 우선적으로 설치하는 등 「어린이 보호구역 교통안전 강화대책(관계부처 합동, ’20.1.7)」을 철저히 시행할 계획이다.
3) 운전자 안전운전 및 책임성을 강화하겠습니다.
ㅇ 운전자의 음주운전 근절을 위해 음주사고 발생 시 음주운전자의 사고부담금*을 대폭 확대하며,
- 여객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여객운수 종사자가 면허 정지에 해당하는 음주운전에 적발되거나 운전 중 유튜브 등 영상 시청 시, 운수종사자격이 정지 또는 취소가능토록 제도를 강화할 계획이다.
* 現 인적 300만원, 물적 100만원 한도 → 1,000만원 / 500만원 강화, 필요시 전액 구상 검토
ㅇ 또한, 운수사업자의 안전책임 강화를 위해 현재 분기별 사망 1명 또는 중상 3명 이상 교통사고 발생 시 실시하던 특별 안전점검을 사망 1명 또는 중상 2명으로 기준을 조정할 예정이다.
ㅇ 최근, 배달앱 이용 증가 등으로 이륜차 사망 사고*가 다수 발생하면서, 이륜차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사고다발지역을 중심으로 암행 캠코더 단속 등 단속을 강화하고, 상습 법규위반 운전자 소속 배달업체는 업주의 관리감독 해태 여부를 확인하여 양벌규정도 적용할 계획이다.
- 또한, 버스·택시 등 사업용 운행차량의 블랙박스를 이용하여 위법행위 공익신고도 활성화해 나가는 한편, 배달종사자에 대한 면허·안전모 보유 확인과 안전운행 사항의 정기적인 고지 등 사업주·중개업자의 관리 책임도 강화한다.
- 아울러, 배달종사자 및 농어촌 고령 이륜차 이용자에 대한 안전교육과 이륜차 안전모 보급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 (잠정 / ~3.15일 누계) ’19년 64명에서 ‘20년 95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48.4% 증가
4) 예방적 도로교통 인프라 개선·확충
ㅇ 도로 안전성 제고를 위해 사고 잦은 구간,, 위험구간 등 사고 발생 확률이 높은 구간을 집중 개선하고,
- 선제적인 도로 인프라 관리를 위해 교량·터널 등 구조물별 유지관리 기준을 포함한 제1차 구조물 관리계획(‘21~’25)을 수립한다.
* (사고 잦은 구간) ’19, 410 → ’20년, 457개소 / (위험구간) ’19, 251 → ’20년, 285개소
ㅇ 고속도로 졸음쉼터·화물차 라운지 등을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운전자 졸음운전을 예방하도록 하는 한편, 기존 졸음쉼터** 개량도 병행하여 추진한다.
* 고속도로(26개소, ‘20~’23), 국도(50개소, ‘20~’24) 및 화물차 라운지 신규 개설(12개소, ‘20~’21)
** 졸음쉼터 운영개수(‘19년) : 고속도로 229개소, 국도 49개소
ㅇ 터널 등 대형사고 위험이 높은 구간에 대해 비·눈 등 악천후 시 운전자가 속도를 감속토록 가변형 속도 표지 등을 설치하고,
- 신규 터널에 대해 제연설비·진입차단설비 등 터널 안전설비 설치 기준을 강화하는 한편,
- 기존 터널에 대해서도 대피시설 미흡, 위험 차량 운행이 많은 터널 위주로 방재설비를 보강해 나갈 예정이다.
ㅇ 아울러, 도로관리기관의 교통사고 원인 조사 대상을 확대하여 인프라 미비사항을 적극 발굴·개선하고,
- 사고예방, 사고대응·수습 및 시설·제도 개선 등을 전담하기 위한 도로시설 안전 전담부서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5) 교통안전문화 확산 및 추진체계 강화
ㅇ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안전속도 5030, 보행자 안전 등 사람 우선 교통 문화에 대해서도 TV·라디오·뉴미디어 등 다양한 채널로 적극 홍보하고,
ㅇ 국무조정실 중심 국정현안점검회의·점검협의회를 통한 추진상황의 주기적 점검과, 지자체별 교통사고 사망자 통계도 정기적으로 공개할 계획이다.
- 또한, 지역 단위 유관기관 간 협업 강화를 위해 운영 중인 ’지역 교통안전 협의체‘를 활성화*하여 지역이 주도적으로 교통안전정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 분기별로 운영 성과 평가, 우수시책 공유, 미흡지역 합동 컨설팅 등
ㅇ 아울러, 올해에는 교통사고 사망자 제로 도시가 3개 이상 나올 수 있도록 지자체와 협력하여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 정부는 앞으로도 우리나라가 교통사고로부터 안전한 나라, OECD 선진국 수준의 교통안전 국가로 나아가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라고 밝히면서, 이를 위해 정부뿐 아니라 국민의 관심과 적극적 참여가 반드시 필요하므로, 평소 교통법규를 준수하고 상대의 안전을 배려하는 선진 교통안전문화 확산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요청하였습니다.
* 생명과 직결되는 교통안전의 문제입니다. 정부에서 안전한 교통문화를 이루기 위해 여러 가지 대안을 강구하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빠른 것도 좋지만, 안전을 우선으로 하는 우리 교통 문화가 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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