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여행, 출장 그리고 해외여행과 출장에 빼놓을 수 없는 교통수단이 바로 항공입니다. 국토교통부는 2022년 항공사 교통서비스 평가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우리가 자주 이용하는 항공사 그리고 공항 중에서 평가가 어떻게 나왔는지 알아보세요~
2022년 항공사 교통서비스 평가 결과
항공교통서비스 평가는 [항공사업법]에 따라 항공교통 이용자의 권익 보호를 위해 2018년부터 실시행 왔습니다. 2022년 항공교통서비스 평가는 2020년과 2021년에 코로나-19로 평가 대상에서 제외되었던 외국적항공사를 포함하여 총 26개 항공사와 6개 국제공항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습니다.
- 국적사 10개 : 대한한공, 아시아나항공, 에어부산, 에어서울, 제주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 플라이강원, 에어로케이, 에어프레미아
- 공항 6개 : 인천, 제주, 김포, 김해, 대구, 청주국제공항
2022년 항공사 평가결과
1. 이착륙 시간 기준
이착륙 시간을 기준으로 지연운항 여부를 평가하는 시간준수성 항목에서는 국적항공사와 외국적항공사 대부분이 A 또는 등급 이상으로 전반적으로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었습니다. 전체 항공사 중에서는 에미레이트항공의 시간준수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평가되었는데, 이는 공항에서 체류시간이 길어 연결편 지연율이 낮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국적항공사의 경우 대부분 항공사가 A등급으로 평가되었으나, 국내선에서는 티웨이와 에어서울이, 국제선에서는 플라이강원이 정시 운항이 낮은 B등급으로 평가되었습니다. 외국적항공사 중에서 에어캐나다항공은 공강에서의 체류시간이 타 항공사 대비 짧고, 러~우 전쟁으로 인해 항로 우회 등으로 정시운항율이 전체 평가대상 항공사 중 최하위 D등급으로 평가되었습니다.
2. 소비자 보호충실성 기준
항공교통이용자 서비스 계획 여부, 피해구제 접수 등 소비자 보호를 위한 사전/사후 조치의 충실성을 평가하는 항공교통이용자 보호충실성은 국적항공사의 경우 코로나 영향이 있기 전인 2019년도에 비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타이항공, 터키항공은 여객 대비 피해구제 미합의 건이 많고, 2021년부터 취항한 집에어도쿄는 항공교통이용자 서비스계획 미수립 등 소비자 보호 조치 이행 부족으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평가되었습니다.
피해구제관련 주목해야 할 부분은 여행수요 증가에 따라 여행사 및 글로벌 OTA를 통해 항공원을 구입한 경우 항공권 취소/변경에 따른 환불 지연 및 위약금 과다 등 피해구제 접수 건수가 증가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 해외에 본사를 둔 글로벌 OTA에서 항공권 구입 후 환불 등 소비자 분쟁이 발생할 경우 소비자보호원, 항공사, 소비자 모두 피해 대응이 어려운 측면이 있습니다. 따라서, 소비자는 가격뿐만 아니라 거래조건 등을 꼼꼼하게 확인하는 등 더욱 주의가 필요하며, 피해가 발생할 경우 국제거래소비자포털로 도움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3. 비대면 설문조사 결과
비대면으로 이용자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이용자 만족도는 국적항공사의 경우 전년 대비 다소 상승하였으며, 외국적항공사는 국적항공사 대비 낮게 평가되었습니다. 특히, 조사항목 중 2022년 결항 및 지연을 경험한 이용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정보제공 적절성' 만족도는 국적항공사와 외항사 모두 타 조사항목 대비 맞았습니다.
4. 안전 평가 기준
국적항공사의 항공기 사고/준사고 발생률 등을 평가하는 안전성 평가에서 대한한공, 에어로케이, 플라이강원은 B등급으로 평가되었습니다. 특히, 대한항공은 지상이동 중 항공기 간 접촉('22.9. 런던)과 착륙 중 활주로 이탈('22.10. 세부) 사고로 저년(A등급) 대비 하락하였습니다. 에어로케이는 비행 중 결함 및 정비작업 내용을 항공일지에 기록하지 않거나, 항공종사자에 대한 행정처분 건수가 많아 최하위로 평가되었습니다. 또한 플라이강원은 활주로 이륙중단, 하드랜딩 등 국가안전지표 목표 달성률이 저조하여 안전 수준이 낮은 것으로 평가되었습니다.
2022년 공항서비스 평가 결과
공항서비스 평가는 6개 평가공항 모두 공항이용 편리성을 제외한 평가항목인 신속성, 수하물처리 정확성, 이용자 만족도에서 같은 평가 등급으로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공항이용 편리성은 인천/김해공항이 타 공항보다 체크인 카운터 등의 수속시설과 교통약자 편의시설 지표에서 점수가 높았습니다. 반면, 김포공항은 대중교통 편리성은 좋으나 공항이용객 대비 수하물 카드 수 등 평가에서는 수속시설에서 점수가 낮아 전년 대비 등급이 하락하였습니다.
또한 이용자 만족도 평가에서 제주공항은 청결성/쾌적성/편리성에서 전체공항 평균보자 낮고, 청주공항은 편의시설인 상업시설 이용요금이 높고 쇼핑시설이 부족하여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 위 내용은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2023년 5월 24일 보도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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