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을 어느 정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모르는 사람이 없을 비디오 게임기가 플레이스테이션입니다.
단독으로 플스방이 생길 정도로 인기가 높고 재미와 흥미가 있는 게임기입니다.
올해 연초부터 홍보를 통해서 플레이스테이션5(플스5/PS5)는 서서히 스펙이 공개되어 왔습니다.
오늘 6월 12일(금) 오전 5시에 드디어, 플레이스테이션5(플스5/PS5) 게임 소개와 시연 영상이 소개가 되었습니다.
영상과 그동안 공개된 스펙만 봐도, 정말 신세대 게임기라는 생각이 듭니다.
오늘은 플레이스테이션5(플스5/PS5)의 공개된 상세한 스펙에 대해서 그리고 예상 출시일에 대해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글의 주요 내용은 플레이스테이션 공식 홈페이지와 나무위키 사전 정보를 통해서 구성해 봤습니다.
** 플레이시테이션5 / 플스5/ PS5 개요 **
소니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가 제작한 플레이스테이션 4의 후속 모델로 2019년 4월 16일, PS4 수석 하드웨어 개발자인 마크 서니에 의해 처음으로 알려졌습니다. 이후 2019년 10월 8일, Wired를 통해 플레이스테이션 5의 공식 정보를 공개했으며 출시일은 엑스박스 시리즈 X와 동일한 2020년 홀리데이(크리스마스 추정)로 발표됐습니다.
플레이스테이션5(플스5/PS5)은 일반형 모델과 블루레이 드라이브를 제거해 가격을 낮춘 디지털 에디션 모델 2가지로 출시 예정입니다.
플레이스테이션(PS) 공식 홈페이지에서 플스5 출시를 예시하면서 이름과 출시 예정일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남겼습니다.
“다음 세대의 PlayStation이 ‘PlayStation 5’ (PS5™)라고 불릴 것이며, 2020년 연말에 발매될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오늘 6월 12일(금) 오전 5시에는 플레이스테이션(PS/플스)5의 게임 소개와 시연 영상을 공개해서 이슈가 되기도 했습니다. 밑의 글은 플레이스테이션 공식 블로그 소식 내용입니다.
・안녕하세요, PS5 행사 일정이 6월 12일(금) 오전 5시로 변경되는 동안 기다려 주시고 이해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저희는 이 역사적이고 중요한 시기에 핵심적인 목소리가 들릴 수 있도록 한발 물러날 필요가 있었습니다.
이제, 행사의 일정이 6월 12일(금) 오전 5시로 확정되었습니다. 더불어 이 사전 녹화 프로그램은 1080p, 초당 30프레임으로 방송된다는 것을 알려 드립니다. 이를 통해 우리 팀과 개발자 중 많은 이들이 집에서 일하고 있는 와중에도 이번 쇼를 수월하게 제작할 수 있었습니다. 6월 12일(금)에 선보일 게임들을 PS5와 4K TV로 플레이를 하게 되면 더욱 멋질 것입니다. 여러분께서 예상하신 대로 말입니다.
이번 쇼에서는 멋진 오디오도 선보일 예정이니, 스마트폰이나 노트북 스피커보다는 가능하다면 헤드폰을 착용하여 감상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번 디지털 쇼케이스는 한 시간 이상 소요될 예정입니다. 처음으로, 우리는 모두 함께 신나는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오프라인 행사를 하지 않음으로써 우리는 다른 방향으로 생각을 할 수 있게 되었고, 이 여정에 여러분을 초대하고, 그리고 바라건대 그 어느 때보다도 가까워질 수 있는 멋진 기회를 얻었습니다. 이번 쇼케이스는 PS5 업데이트 시리즈의 일환으로, 이후에도 더 많은 것을 공유드리겠다고 자신 있게 말씀드립니다.
6월 12일(금) 오전 5시, Twitch와 YouTube에서 차세대 게임을 위해 어떤 것이 준비되었는지 확인해 보십시오.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 사양 및 컨트롤러 **
1. 컨트롤러 기능
플레이스테이션(PS/플스) 공식 홈페이지는 출시 예정인 플스5(PS5)의 특징 중 중요한 컨트롤러의 기능을 두 가지로 우선 요약해서 전달했습니다.
PS5의 새 컨트롤러에서 눈여겨볼 점은 2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 첫 번째는, 기존 컨트롤러의 진동 기능을 개선하여 새로운 컨트롤러에 햅틱 기술을 적용한 것입니다. 햅틱 기술의 적용으로, 이전에 경험할 수 없었던 다양한 반응을 경험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레이스 도중 차가 벽에 부딪히는 감각은, 스포츠 게임에서 상대방에게 태클을 걸 때의 감각과는 다를 것인데, 이러한 차이를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심지어 풀밭을 질주하는 기분이나 진흙탕을 빠져나가는 기분도 구별하여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 정말 대박이네요. 게임을 하는 내내 손으로 전달되는 게임의 세세한 느낌들을 경험할 수 있겠습니다.
두 번째는, L2와 R2 버튼에 적응형 트리거를 적용한 것입니다. 적응형 트리거는 이번에 새롭게 도입하는 기능으로, 적응형 트리거를 이용하면, 각각의 액션에 맞춰 개발자가 트리거의 반발력을 정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위에서 소개한 햅틱 기술과 함께 적용하면, 이전에는 경험해보지 못한 다양한 액션을 보다 사실적으로 구현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활시위를 당기는 감각이나, 거친 자갈밭에서 차량을 가속하는 감각 등도 더욱 잘 구현할 수 있습니다.
컨트롤러를 보시면 DUALSHOCK®4에 있던 ‘SHARE’ 버튼이 보이지 않는다고 생각하실 것입니다. 물론 그 기능이 없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업계 최초로 탑재한 SHARE 버튼이 좋은 평가를 받았고, 이번에는 새롭게 ‘Create’ 버튼을 탑재하기로 하였습니다. ‘Create’ 버튼에서는 유저 여러분이 자신의 게임 플레이를 바탕으로 콘텐츠를 만들고 전 세계에 공유하거나 또는 동료들과 함께 즐길 수 있습니다.
https://blog.ko.playstation.com/
2. 해상도
PS5에서 하위 호환이 보장되는 게임들은 더욱 향상된 프레임으로 작동될 것입니다. 즉, 더욱더 높거나 안정적인 프레임 레이트를 제공하며, 원작보다 높은 해상도를 보여줄 것으로 기대합니다.
3. SSD 장착
PS5에는 초고속 SSD, 통합 커스텀 I/O 시스템, 레이 트레이싱이 가능한 커스텀 AMD GPU, 3D 오디오 등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기능 덕에 PS5는 개발자가 게임을 통해, 창의력을 극대화하고, 확장된 세계를 만들고, 새로운 경험을 전달할 수 있게 할 것입니다.
PS5의 초고속 SSD와 통합 커스텀 I/O 시스템은 게임 플레이의 장애물(특히 로딩) 제거를 목표로 개발되었습니다. 개발자는 게임에 필요한 데이터를 기기에 빠른 속도로 스트리밍할 수 있기 때문에, 넓은 게임 속 세상의 표현도 거의 즉각적이고 매끄럽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향상된 속도는 개발자가, 로딩 시간과 같은 기존의 제약 없이, 더욱더 크고 복잡한 게임 속 세상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또한, 플레이하는 게이머가 로딩을 기다리는 것보다 게임에 더 많은 시간을 쓰게 해 줄 것입니다.
4. GPU 기능
PS5에 탑재되는 커스텀 GPU의 새로운 기능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 추가적인 GPU를 통해 더 높은 해상도의 출력이 가능해질 뿐만 아니라, 레이 트레이싱도 가능합니다. 레이 트레이싱은 다양한 표면에 빛이 반사되는 것을 실시간으로 게임에 반영하는 기술입니다. 이 기술을 적용하면, 사물을 더욱 리얼하고 정확하게 게임 속에 그리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따라서 물, 유리, 빛, 머리카락 같은 많은 물질이 더욱 리얼해질 것입니다.
5. 3D 오디오
탑재된 3D 오디오를 통해, 더욱 몰입감 있는 경험을 선사해 주는 것도 가능합니다. 시각적 감각도 게임 경험에 있어 필수적이지만, 청각적 감각도 그에 못지않게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꼭 비싼 오디오 장비를 소유하고 있지 않더라도, PS5를 사용하는 유저 모두에게 몰입감 있는 오디오 경험을 전달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를 위해 PS5에 탑재되는 3D 오디오 엔진을 디자인했으며, 전력과 효율 측면에서 최적화가 되어 있습니다. PS5의 게임을 플레이하는 도중에 들리는 소리는, 마치 플레이어가 현장에 있는 듯한 감각을 선사해 줍니다. 예를 들어, 주변에 떨어지는 빗소리를 듣거나, 뒤에 있는 적의 소리를 듣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 나무위키를 통해서 정리한 플레이스테이션5(플스5/PS5) 사양 **
출처 : 나무위키
1. 성능
◦SSD : 빠른 데이터 처리를 위해 PCIe 4.0 인터페이스 채용이 불가피했으며, 따라서 PS5의 SSD는 PCIe 4.0 규격의 SSD를 사용한다.
9세대 콘솔의 주요 특징은 SSD의 사용과, 그간 SSD의 잠재력도 제대로 끌어다 쓰지 못하도록 발목을 잡아온 기존의 장애물들을 허무는 시도들을 했단 점이다. 먼저 9세대 콘솔은 압축기술을 본격적으로 활용하기 시작했는데, 압축기술은 SSD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반드시 함께 따라와야 할 기술이다.
압축기술을 활용하면, 게임 개발자들은 용량 부담 없이 고해상도 텍스처를 게임에 마음껏 적용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파일의 용량을 줄이면 동일한 시간에 SSD가 더 많은 게임 에셋들을 내보낼 수 있기 때문에, 압축 이전에 비해 약 2배로 늘어난 더 높은 SSD 처리성능을 달성하는게 가능해진다. 그리고 SSD에서만 구동 가능할 차세대 게임이 나왔을 때, HDD와 다르게 용량 확장 비용의 부담이 큰 SSD의 여유공간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라도 압축이 필수적이다.
또한 HDD는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지금까지의 게임들은 로딩이라고 불리는 과정을 통해, HDD의 데이터를 램으로 미리 당겨오는 작업을 할 필요가 있었고 또한 실시간으로 HDD에서 직접 데이터를 가져오는 작업은 굉장히 비효율적이었다. 만약 SSD의 처리속도를 잘 이끌어낸다면, 실시간으로 SSD에서 램으로 데이터를 불러내는 작업을 쉽게 할 수 있으며(9세대 콘솔의 SSD 처리 속도는 DDR2 램의 전송속도에 육박한다.) 또한 로딩을 통해 보조저장장치의 데이터를 램으로 한꺼번에 불러올 일을 할 필요가 없어져 (순차적으로 불러오는게 가능해지므로) 램에 투입되어야 하는 게임 에셋의 양을 HDD의 400분의 1로 줄이는게 가능해진다.
◦개량 플래시 메모리 컨트롤러 : 2020년 현세대 일반 소비자용 상급 SSD는 8채널 레인을 사용하는데, PS5는 12채널을 사용한다. 채널이 많을수록, 훨씬 더 높은 성능을 낼 수 있다. 채널 확장 이외에 어떠한 개량이 추가로 가해졌는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특히 이 채널 때문에 825GB라는 용량이 나올 수 밖에 없었다 말하고 있는데(여기에 추가로 오버 프로비저닝[8]을 위한 공간 고려), 채널을 늘리면 플래시 메모리를 분할시켜야 하므로 825GB 같은 괴상한 용량이 튀어나올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 6개의 채널은 게임에 우선적으로 유용된다.
◦압축해제용 프로세서 : SSD는 HDD와 작동방식이 달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데이터의 입출력을 효율적으로 다룰 방법을 채택해야 한다. 게이밍 콘솔은 거의 대부분 SSD에 게임만을 담는데다 9세대 콘솔은 압축을 처리할 비책을 가지고 있어, 가정용 PC와 다르게 적극적으로 압축기술을 SSD에 활용할 수 있다. 플레이스테이션 5가 사용하는 압축 규격이 Kraken이다. 파일압축과정은 시스템 자원을 크게 소모하는 부담이 큰 작업이다. 만약 이 압축작업을 일반 CPU에 전담시키면 계속 압축을 푸느라, 게이밍에 사용할 여유 시스템 자원이 남아나지 않게 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가장 확실한 방법은 압축작업을 별도의 프로세서에다 분리독립 시키는 방법이다. PS5는 압축해제용 프로세서를 탑재했으며, 성능은 PS5에 탑재된 프로세서의 9코어치 성능을 보인다.
◦직접 메모리 접근 컨트롤러 : 컨트롤러는 시스템 메모리에 접근해, 메모리 주소를 생성하고 관리한다. 압축이 풀린 날 것의 데이터를 게임이 필요로 하는 부분에 바로 쏴주는 역할을 하는데, 미친 속도로 뿜어져나오는 데이터를 지정된 곳에 즉각즉각 배치해주는 교통경찰 역할을 담당한다고 보면 된다. SSD는 데이터 병목 문제로, 원래 잠재력을 온전히 끌어다 쓰지 못했는데 가능한한 병목을 없애는 설계로 SSD의 잠재력을 온전히 끌어다 쓰려 했다. 직접 메모리 접근 컨트롤러는 데이터 병목을 해결하는 아주 중요한 장치이며, Zen 2 코어 1~2개 정도의 성능을 지니고 있다.
◦입출력 보조 프로세서 : 1개의 SSD 입출력 작업용 프로세서와 1개의 메모리 매핑 작업용 프로세서가 보조 캐시의 역할을 하는 정적 램과 함께 묶인 구성이다. 입출력 작업용 프로세서는 SSD의 입출력 지시명령을 직접 처리하는 프로세서이며, 나머지 하나의 프로세서는 메모리 매핑작업을 전담하는 프로세서이다.
◦일관성 엔진 : GPU의 캐시 메모리에 중복 데이터가 계속 들어차면 작업 효율을 저하시키는데, 일관성 엔진은 GPU와 통신하면서 중복 데이터를 처리하는 캐시 정리 엔진이다. GPU의 캐시 메모리에 담긴 오래된 데이터값들은 문제를 일으키는데, 문제를 해결하려면 GPU 캐시 메모리를 지속적으로 비우고 다시 메모리값을 입력해야 한다. 하지만 이러한 방식은 GPU의 효율을 감소시킨다. 일관성 엔진은 GPU 캐시의 주소값들을 정확히 찾아내 필요한 부분만 정리할 수 있게 도와준다.
이러한 입출력 프로세서 덕분에 초당 22GB의 속도로 SSD 데이터 출력을 처리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플레이스테이션 5는 램 용량이 16GB에 불과하기 때문에, 입출력 채널에서 무시무시한 속도로 뿜어져 나오는 데이터를 램이 모두 수용할 수 없어 실제 처리속도는 최대치의 절반도 안 되는 수준에서 제한이 걸린다. 그리고 압축기술의 한계와 대역폭 문제로, 현재 단계에선 실제 가정에서 22GB/s Out을 구현해내기엔 여러모로 난제가 많다. 하지만 제한이 걸린 8~9 GB/s 속도도 매우 빠른 속도[10]이며, 이 입출력 채널을 후속 기종에서도 채택하게 된다면 기술의 발전으로 지금보다도 매우 빨라진 입출력 속도를 경험할 수 있게 된다.
•PS4 하위호환
PS5는 99% PS4 게임의 하위호환을 보장한다. PS5의 하위호환 시스템은 3가지 모드로 작동하며, 레거시 모드만으로도 4000여개가 넘는 PS4 게임의 하위호환 실행이 가능하다. PS5의 칩셋은 구형 하드웨어를 모방할 수 있어 구세대 게임이 구형 하드웨어에 의해 처리되고 있다고 생각하도록 효과적으로 게임을 속인다. 프로세서 ID 스푸핑이라고 불리는 기법을 사용해, PS3 초기형과 같이 전세대 기종의 칩셋을 탑재하지 않더라도 PS5의 칩셋만 가지고 하위호환이 가능하도록 만들었다.
•3D 오디오와 템페스트 엔진
PS5는 GPU 컴퓨팅 유닛 기반의 특수한 오디오 하드웨어를 내장하였다. 템페스트 엔진은 캐시 메모리가 제거된 연산 유닛으로, GPU와 동일 클럭으로 작동하는 오디오 처리 유닛이다. PS3의 SPU는 오디오를 처리하기에 굉장히 이상적인 장치로 확인되었고, 이에 영감을 받아 템페스트 엔진은 CELL-Broadband Engine의 SPU의 구조를 접목시켜 설계했다. 템페스트 엔진은 CPU보다도 더 많은 전력을 가져다 쓰며, 셀 프로세서의 SPU에 영감을 받아 변형된 연산 유닛이므로 GPU가 최대성능을 발휘할 때 템페스트 엔진은 약 100GFLOPS의 처리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그간 게임들은 비가 오는 장면에서 빗방울들이 떨어지는 소리를 단음으로만 처리했는데, 이제는 높은 처리성능 덕분에 비가 오는 장면에서 각 빗방울들의 음성을 따로따로 시뮬레이션 할 수도 있다. 강력한 사운드 처리능력을 확보해, 디자이너들의 표현의 한계를 허물었다.
** 항상 유익하고 행복한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노력합니다.^^*
** 함께 하는 행복을 누려요~~ 구독과 공감 댓글 클릭~~ 서로 소통해요^^v
** 오늘도 행복하시고, 모두 힘내세요~~ 감사합니다.
'[즐거움의 세상] 생활리뷰, 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카오게임즈 패스오브엑자일 '수확'리그 총정리! (7) | 2020.06.20 |
---|---|
넥슨 메이플스토리 '어웨이크' 대규모 업데이트 일정! (1) | 2020.06.19 |
구글행아웃 화상회의 프로그램 쉬워요! (3) | 2020.06.13 |
피파모바일 게임 이벤트 및 보상! (0) | 2020.06.11 |
넥슨 피파모바일 시작하기! (1) | 2020.06.1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