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은 ‘2020년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 최종 결과를 2월 23일(화)에 발표하였습니다.
이번에 실시한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은 제5주기(2018~2021년)의 2~3차 연도에 해당하는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으로, 4년제 대학(교대‧교원대 제외) 총 154개교를 대상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이번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에서는 교육과정 영역에서 배점을 상향(4주기, 30% ⇀ 5주기, 50%)하고, 지표를 확대‧개선하는 등 교육과정에 대한 진단을 강화하였으며, 신설 지표는 향후 진단방향을 제시하되 교원양성기관의 예측성을 높이기 위해 지표 안내 이후 진행한 최근 실적으로 한정하고 배점을 최소화하였다.
이번 2020년 교원양성기간 역량진단 결과의 중점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각 교원양성기간 역량진단을 A ~ E 등급으로 진단했습니다.
둘째, 역량진단 결과에 따라 2022년 교원양성정원을 3,200여 명 감축합니다.
C등급은 교원정원의 30%, D등급은 교원정원의 50%를 감축하고 E등급은 폐지한다는 내용입니다.
[2020년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 결과, "교원 정원 3,200명 감축"]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교육부에서 보도한 아래의 내용('2020년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 결과 발표)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0년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 결과 발표
- 교원양성기관 자율 개선, 교육과정 내실화, 양성 정원 감축 등에 기여 -
◈ 5주기 역량진단은 교원양성 교육과정 개선 노력에 중점
◈ 교원양성기관에 역량진단 결과(A~E 등급) 통보
◈ 역량진단 결과에 따라 2022년 교원양성정원 3,200여 명 감축
□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와 한국교육개발원(원장 반상진)은 ‘2020년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 최종 결과를 2월 23일(화)에 발표하였다.
* 유형 : 사범대학, 일반대 교육과, 일반대 교직과정, 교육대학원 등
ㅇ 교육부는 교원양성기관의 체계적인 질 관리와 자율적인 발전을 지원하기 위하여, 한국교육개발원과 함께 교원양성기관의 교육여건, 교육과정, 성과 등에 대한 종합적인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을 실시해 오고 있다.
※ (1주기) 1998∼2002, (2주기) 2003∼2009, (3주기) 2010∼2014, (4주기) 2015∼2017, (5주기) 2018∼2021
□ 이번에 실시한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은 제5주기(2018~2021년)의 2~3차 연도에 해당하는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으로, 4년제 대학(교대‧교원대 제외) 총 154개교를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 (2018) 교대‧교원대 → (2019) 지표 확정 → (2020) 4년제 대학 → (2021) 교대‧교원대(추가진단), 전문대 등
ㅇ 이번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에서는 교육과정 영역에서 배점을 상향(4주기, 30% ⇀ 5주기, 50%)하고, 지표를 확대‧개선*하는 등 교육과정에 대한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을 강화하였으며,
* (확대) 교육과정 운영계획 및 실적, 수업운영의 현장성, 교수자 역량개발의 충실성 등
(개선) 학생수업역량 제고 노력, 학생지도체제 및 교육실습체제 운영실적 등
ㅇ 신설 지표*는 향후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방향을 제시하되 교원양성기관의 예측성을 높이기 위해 지표 안내 이후 진행한 최근 실적으로 한정하고 배점을 최소화하였다.
* 학생 성폭력/성희롱 예방교육실적, 시설활용의 적절성, 장애학생 지원노력 등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지표별 배점 현황(사범대 기준)】
ㅇ 정량지표는 지표별로 1개 팀이 전체 대상을 진단하였고, 정성지표는 서면검토 후 대학 인터뷰*를 통해 확인·점검하여 잠정결과를 도출하였다.
* 현장 방문 또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 비대면 화상 인터뷰 진행
- 이후 대학의 이의신청 절차*를 거쳐 최종적으로 결과를 확정하였다.
* 대학 교수·연구위원 등 관련분야 전문가로 심의위원회 구성·심사
□ 이번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의 주요 결과는 다음 표와 같다.
< 5주기 2·3차 연도 역량진단 결과 >
□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4차 산업혁명, 인구구조변화, 코로나19 등 교육환경이 변화하는 상황에서 미래 교육을 이끌어가는 우수한 예비교원을 양성하고, 교원양성기관에서 자율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ㅇ 아울러, “교육부도 지난해 하반기에 진행된 국가교육회의의 ‘교원양성체제 발전방향’에 대한 사회적 협의 결과를 바탕으로 미래형 교원양성체제를 마련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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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원양성기관별 역량 진단 결과
□ 사범대학 교원양성 역량진단 결과
□ 일반대학 교육과 교원양성 역량진단 결과
□ 일반대학 교직과정 교원양성 역량진단 결과
□ 교육대학원 (양성) 교원양성 역량진단 결과
□ 교육대학원 (재교육) 교원양성 역량진단 결과
5주기 역량 진단 지표
본 저작물은 ‘교육부’에서 ‘21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2020년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 결과 발표(작성자:남궁양숙)’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교육부 홈페이지(www.moe.go.kr/main.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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