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관련주, 의미, 산업, 유형 기초지식 쌓기!
[ 메타버스란, 의미 알고 가요~ ]
메타버스라는 개념의 뚜렷한 정의는 아직까지 확립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현실세계와 같은 사회적·경제적 활동이 통용되는 3차원 가상공간' 정도의 의미로 사용되고 있으나, 학자나 기관마다 나름의 정의를 내리고 있어 넓은 의미로 통용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메타버스에 대한 종합적인 내용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메타버스에 대해 다룰 내용은 이렇습니다.
첫째, 메타버스 단어전 의미
둘째, 메타버스 단어 사용 시작
셋째, 메타버스 의 네 가지 유형
넷째, 메타버스 관련주
▶ 메타버스 의미, 관련주, 산업 설명 동영상~
https://youtu.be/h5enxMTTgvM
1. 메타버스 단어적 의미
메타버스(metaverse) 또는 확장 가상 세계는 가상·초월(meta)과 세계·우주(universe)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 세계를 뜻합니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정치·경제·사회·문화의 전반적 측면에서 현실과 비현실 모두 공존할 수 있는 생활형·게임형 가상 세계라는 의미로 폭넓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는 가상현실(VR, 컴퓨터로 만들어 놓은 가상의 세계에서 사람이 실제와 같은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최첨단 기술)보다 한 단계 더 진화한 개념으로, 아바타를 활용해 단지 게임이나 가상현실을 즐기는 데 그치지 않고 실제 현실과 같은 사회·문화적 활동을 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2. 메타버스 단어 사용 시작
메타버스는 1992년 미국 SF작가 닐 스티븐슨(Neal Stephenson)이 소설 《스노 크래시(Snow Crash)》에 언급하면서 처음 등장한 개념으로, 이 소설에서 메타버스는 아바타를 통해서만 들어갈 수 있는 가상의 세계를 가리킵니다.
그러다 2003년 린든 랩(Linden Lab)이 출시한 3차원 가상현실 기반의 '세컨드 라이프(Second Life)' 게임이 인기를 끌면서 메타버스가 널리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3. 메타버스의 네 가지 유형
[출처 : 위키백과 https://ko.wikipedia.org/]
비영리 기술 연구 단체 ASF(Acceleration Studies Foundation)은 메타버스를 '증강과 시뮬레이션', '내적인 것과 외적인 것'이라는 두 축을 가지고 우측 그림과 같이 네 가지 범주로 분류했습니다.
1)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은 현실공간에 2D 또는 3D로 표현되는 가상의 물체를 겹쳐 보이게 하면서 상호작용하는 환경을 의미하며, 사람들에게서 적은 거부감으로 보다 높은 몰입감을 유도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사용자가 단말기의 카메라를 통해 현재는 전소된 남대문을 촬영하면 디지털로 구축된 남대문이 사용자의 단말기에 중첩되어 보이는 것이 증강현실의 한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라이프로깅(Lifelogging)
라이프로깅(Lifelogging)는 사물과 사람에 대한 일상적인 경험과 정보를 캡처하고 저장하고 묘사하는 기술입니다.
사용자는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모든 순간을 텍스트, 영상, 사운드 등으로 캡처하고 그 내용을 서버에 저장하여 이를 정리하고, 다른 사용자들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센서가 부착된 스포츠 웨어를 네트워크 연결이 가능한 MP3 플레이어와 연동하여 사용함으로써 달린 거리, 소비 칼로리, 선곡 음악 등의 정보를 저장하고 공유하는 등의 행위가 라이프로깅의 예시가 될 수 있습니다.
3) 거울세계(Mirror Worlds)
미러월드는 실제 세계를 가능한 한 사실적으로, 있는 그대로 반영하되 "정보적으로 확장된" 가상세계를 말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구글 어스(Google Earth)를 들 수 있습니다.
구글 어스는 세계 전역의 위성사진을 모조리 수집하여 일정 주기로 사진을 업데이트하면서 시시각각 변화하는 현실세계의 모습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습니다.
기술의 발전이 계속될수록 미러월드는 점점 현실세계에 근접해갈 것이며, 이는 향후 가상현실의 커다란 몰입적 요소가 됩니다.
이같은 미러월드의 사용자는 가상세계를 열람함으로써 현실세계에 대한 정보를 얻게 됩니다.
4) 가상세계(Virtual Worlds)
가상세계(Virtual World)는 현실과 유사하거나 혹은 완전히 다른 대안적 세계를 디지털 데이터로 구축한 것입니다.
가상 세계에서 사용자들은 아바타를 통해 현실세계의 경제적, 사회적인 활동과 유사한 활동을 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가상세계는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형태의 메타버스로서, 리니지와 같은 온라인 롤플레잉게임에서부터 린든 랩에서 개발된 세컨드 라이프와 같은 생활형 가상세계에 이르기까지 3차원 컴퓨터그래픽환경에서 구현되는 커뮤니티를 총칭하는 개념입니다.
4. 메타버스 관련주 및 산업 관련
1) 먼저 페이스북은 메타버스 신규산업 진입 시도 중에 있다고 합니다.
2) 국내에서는 메타버스 산업 발전과 협력을 촉진하기 위한 ‘메타버스 얼라이언스’가 5월 출범했습니다.
-> 메타버스 얼라이언스는 민간이 주도하는 협의체 중심으로 수요, 공급 협력체계를 구축해서 메타버스 산업을 활성화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 메타버스 얼라이언스는 이동통산 3사와 메타버스 관련 전문 기업, 한국전파진흥원, 한국VRAR산업협회, 한국모바일산업연합회 등 20여 참여사 중심으로 출범하고 방송사와 수요기관 등 참여사를 추가, 확대할 계획입니다.
3) 네이버 자회사 네이버Z가 만든 ‘제페토’는 전 세계 2억 명이 이용하는 글로벌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 국내 증시에서 네이버 주가는 올 상반기(1∼6월)에만 47.35% 뛰었습니다.
-> 또한 메타버스 수혜주로 꼽히는 코스닥 상장사 선익시스템도 상반기 279.72% 치솟았습니다
4) 메타버스 관련주 추가 내용
-> 메타버스 대장주는 네이버, 위버스입니다.
-> 자이언트스텝 실감형 콘텐츠 제작 기업으로 메타버스 대표주라고 볼 수 있습니다.
-> 메타버스 관련종목 : 위지윅스튜디오, 선익시스템, 옵티시스, 덕스터
메타버스에 대해서 오늘은 여기까지 알아봤습니다.
조만간 제가 글로벌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를 경험해보고 그 후기를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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