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순간 우리는 ADHD, 즉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라는 말을 많이 듣습니다. 실제로 현대에 이르러 가정이 파괴되고, 가정의 건강성을 잃어버림으로써 아이들이 정서적 안정을 받지 못하고, 신경 발달 장애에 많이 노출이 되었습니다.
곧 가정이 건강하지 못하고, 그 가정 안에서 자라나는 아이들은 당연히 정서적, 심리적으로 많은 스트레스와 아픔을 간직하고 성장하기에 정상적인 발달을 이루지 못합니다. 이에 많은 부분에서 ADHD 아동이 현재 많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 뉴스에서 보육원들에서 아동들에게 말을 안 듣는다는 이유로 ADHD 치료 약물을 과잉 사용하였다는 보도를 봤습니다. 참으로 악의적인 행동입니다. ADHD 약물을 사용하면 아이들이 기운이 없어지게 되고, 얌전해지는 것 같은 행동을 보입니다. 하지만 이에 따라 부작용 또한 나타나는 것인데, ADHD에 대하여 잘 모르고 했다고 해도, 무지의 죄이며, 알고 행했다면 정말 나쁜 사람들입니다.
우리도 ADHD에 대하여 알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저도 자녀를 키워보니, 학교에서도 좀 주의집중 못하고, 말썽을 피우는 아이들을 싸잡아서 ADHD 아동으로 몰아가고 이야기 하는 선생님도 종종 봤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대부분이 성장과정에서 나타나는 활동적인 모습이며, 또한 담임 선생님과 아이와 맞지 않는다면 이러한 주의력 결핍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부분은 공적인 자리에 있는 선생님이 잘 알지 못하는 상황에서 이야기를 하면 그 아동은 다른 동급생 아동들에게 낙인이 찍힐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들도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에 대하여 잘 알고, 잘 판단하고 잘 대처해야 할 것입니다.
*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ADHD) 진단 준거
1. 다음 설명하는 증상 중에서 6가지 이상의 증상이 6개월 동안 나타나며, 사회 부적응적이고 발달 수준에 맞지 않는 정도로 지속될 때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 부주의
-> 흔히 세부적인 면에 대해 면밀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거나, 학업, 작업 또는 다른 활동에서 부주의한 실수를 저지른다.
-> 흔히 일을 하거나 놀이를 할 때 지속적으로 주의를 집중 할 수 없다.
-> 흔히 다른 사람이 직접 말을 할 때 경청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 흔히 다른 지시를 완수하지 못하고, 학업, 잡일, 작업장에서의 임무를 수행하지 못한다.(반항적 행동이나 지시를 이해하지 못해서가 아닙니다.)
-> 흔히 과업과 활동을 체계화하지 못한다.
-> 흔히 지속적인 정신적 노력을 요구하는 과업(학업 또는 숙제 같은)에 참여하는 것을 피하고, 싫어하고, 저항한다.
-> 흔히 활동하거나 숙제하는 데 필요한 물건들(예: 장난감, 학습 과제, 연필, 책 등)을 잃어버린다.
-> 흔히 외부의 자극에 의해 쉽게 산만해진다.
-> 흔히 일상적인 활동을 잊어버린다.
-과잉행동 및 충동성 - 충동에 관한 다음 증상 가운데 6가지 이상의 증상이 6개월 동안 나타나며, 사회 부적응적이고 발달 수준에 맞지 않는 정도로 지속된다.
-> 흔히 손발을 가만히 두지 못하거나 의자에 앉아서도 몸을 꼼지락거린다.
-> 흔히 앉아 있도록 요구되는 교실이나 다른 상황에서 자리를 떠난다.
-> 흔히 부적절한 상황에서 지나치게 뛰어다니거나 기어오른다.(청소는 또는 성인에서는 주관적인 좌불안석으로 제한될 수 있다.)
-> 흔히 조용히 여가 활동에 참여하거나 놀지 못한다.
-> 흔히 "끊임없이 활동하거나" 마치 "자동차(무엇인가)에 쫓기는 것"처럼 행동한다.
-> 흔히 지나치게 수다스럽게 말을 한다.
-> 흔히 질문이 채 끝나기 전에 성급하게 대답한다.
-> 흔히 차례를 기다리지 못한다.
-> 흔히 다른 사람의 황동을 방해하고 간섭한다.
2. 부주의 혹은 과잉활동, 충동적인 증상은 12세 이전에 나타납니다.
- 장애적 유형은 혼합형, 부주의형, 과잉행동/충동형으로 나타납니다. 그리고 여자 아이는 부주의형, 남자아이는 과잉행동/충동형이 많습니다.
**오늘은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의 진단 유형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다음 단원에서는 ADHD의 발병 원인과, 치료 부분을 좀 더 알아볼 것입니다. 오늘도 자녀들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 모든 부모님들 힘을 내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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