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자녀 발달 이야기에서는 아주 유명한 학자이죠.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 5단계’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이트 하면 우선
정신분석학으로 아주 유명하죠. 또한 인간의 심리의
3단계, 꿈 해석 등 지금 현 사회에서도 영향력이
지대한 이론들을 주창한 유능한 학자입니다.
오늘의 주제를 다루기 이전에 먼저 프로이트에
대하여 짧게 알아보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지그문트 프로이트 그는 오스트리아의 생리학자,
정신병리학자, 정신분석의 창시자입니다.
체코의 유태계 가정에서 출생했으며, 유년 시절
빈으로 이주해 그곳 대학에서 의학수업을 받았습니다.
1938년 나치스의 박해를 피해 런던으로 망명하였습니다.
그는 심적 과정의 병리학적 연구로부터,
심적 작용의 변화를 생리학적 원인에 귀착시켜
설명하는 유물론적인 방법을 거부함과 동시에
유물론 일반을 부정하고, 심적 작용의 연구에
객관적인 방법을 사용하는 것도 거부,
주관적 이론을 세우게 되었습니다.
이 말이 엄청 어렵죠? 좀 쉽게 말하면 프로이트는
당시 인간 심리연구에 있어서 새로운 출발점을
제시했다는 것입니다. 기존에는 심리적 작용,
즉 마음의 상태는 ‘생리적적 상태’ 곧 우리의 몸의
상태에 반응하여 나타난다는 주장에 반대하며,
정신분석적 연구를 주장한 사람입니다.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서 프로이트가 주장한
심리,성적 발달 5단계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기초적 설명을 하자면, 프로이트는 발달단계를
주장함에 있어서 인간의 근원적 괘락인 ‘성’을
중심으로 해서 그 특징과 행동 양식 그리고
앞으로 영향을 미칠 행위까지 나열했습니다.
첫째 단계, 구강기(출생-1세)입니다. 이 시기는
성 본능이 입제 집중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영아는 빨기, 씹기, 물기와 같은 구강활동으로
쾌락을 얻습니다. 먹기 활동은 특히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너무 일찍 또는 갑작스럽게 젖을 뗀
영아는 이후 친밀한 접촉을 갈망하여 배우자에게
지나치게 의존적이 될 수 있습니다.
둘째 단계, 항문기(1-3세)입니다. 보통 이 시기에
유아들은 배뇨와 배변 활동을 가리기 시작합니다.
자발적인 배뇨와 배변은 성 본능을 만족시키는 주된
방법이 됩니다. 배변훈련은 부모와 아동 사이에
큰 갈등을 만드는데, 이 훈련에서 부모가 만드는
정서적 분위기는 유아에게 지속적인 영향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배변 ‘실수’에 대해
과도한 처벌을 받은 아동은 억제되고, 지저분하며
소비적이 될 수 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셋째 단계, 남근기(3-5 or 6세)입니다. 이 시기는
쾌감이 생식기 자극으로부터 얻어지는 시기입니다.
아동은 이성 부모를 향한 근친상간적 욕구를^^;;
(소년: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소녀:엘렉트라 콤플렉스)
발달시킵니다. 이 갈등으로 인한 불안은 아동들이
동성부모의 성역할 특성과 도덕 기준을 내면화하도록
만듭니다.
이 두 콤플렉스에 대해서 잠시 설명 하겠습니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그리스 신화에서 유래 했어요.
테베(Thebes)의 왕 라이오스(Laius)는 새로 태어나는
왕자가 장성하면 자신의 생명을 위협할 것이라는
신탁을 받습니다. 이에 라이오스 왕은 어느
양치기에게 자신의 아들을 맡기고는 죽이라고
명합니다. 그러나 양치기는 가여운 마음에 아기를
죽이지 못하고 다리를 묶어 나무에 매달아 놓습니다.
이를 발견한 농부가 아기를 지주 부부에게 데려갑니다.
부부는 아기를 양자로 들이고
‘오이디푸스(부은 발이라는 뜻)’라는 이름을 지어 줍니다.
후에 라이오스 왕과 마주친 오이디푸스는 그가
자신의 친아버지라는 것을 모르고 죽이게 됩니다.
또한 괴물 스핑크스의 수수께끼를 푼 오이디푸스는
왕으로 추대되고 선왕비 이오카스테와 결혼하게
됩니다. 결국 오이디푸스는 자기도 모르게
친아버지를 살해한 자식, 친어머니의 남편이 된 것입니다.
오랜 시간이 흘러 진실을 알게 된 이오카스테는
스스로 목숨을 끊고 오이디푸스는 자신의 두 눈을
찔러 실명시킨 뒤 방랑길에 오릅니다.
*프로이트를 통하여 이 콤플렉스는, 아들이 동성인
아버지에게는 적대적이지만 이성인 어머니에게는
호의적이며 무의식적으로 성(性)적 애착을 가지는
복합감정을 설명 합니다. 어머니에 대한 성적
애착이라는 것은 아버지가 갖는 욕망을 모방하는
것인데, 정신 발달의 중요한 전환점입니다.
-엘렉트라 콤플렉스: 여자아이가 아버지에 대해 강한
애정을 가지고 어머니에게 경쟁의식을 느끼는 것을
엘렉트라 콤플렉스라고 합니다.
이는 그리스 신화에서 아가멤논의 딸 엘렉트라가
아버지를 죽인 어머니에게 복수한다는 이야기에서
비롯되었습니다.
넷째 단계, 잠복기(6-11세)입니다. 남근기의
콤플렉스를 비교적 잘 넘긴 아동들은 다소
안정적이며 편안한 시기를 보내게 됩니다. 이 시기
아동들은 부모와 자신을 동일시 하려는 그리고
모방하려는 성향이 강해집니다.
앞에서 보았던 성적 에너지는 부모에 대한 애정관계
그리고 동성의 친구들과의 유대관계를 만드는데
집중됩니다. 학자들은 이 잠복기에 아동들이
사회적, 도덕적 가치를 확립하는 중요한 시기라고
말합니다. 그러니 이 시기 부모들은 자녀들 앞에서
말과 행동을 좀해야 합니다. 우리가 보통 말하는
‘스펀지’ 같이 모든 것을 빨아들이는 시기입니다.
다섯째 단계, 생식기(12세 이후)입니다. 이 시기에는
사춘기의 특성이 나타나는 시기입니다. 사춘기에는
남근기의 부모를 향한 성적 충동을 다시 깨우게
됩니다. 청소년은 이러한 충동을 어떻게 사회적으로
수용될 수 있는 방식으로 표현하는가를 배워야
합니다. 또한 이 시기는 원초아, 자아, 초자아간의
충돌과 혼란이 발생하는 시기입니다. 이로 인행
행동은 공격적 그리고 돌발적인 성향을 나타냅니다.
그러므로 이 시기는 부모에게 많은 인내심을
요구합니다. 돌발적인 공격적인 행동에서 원초적인
체벌로서 청소년은 행위를 바로잡으려 하기 보다는,
자아를 활용한 이해를 기반으로 한 대화로서
사춘기 시기를 풀어나가야 합니다.
물론 이전 시기에서 전혀 대화가 없다가 사춘기가
되었다고 대화를 시도하는 것은 무리입니다.
자녀가 어릴 때부터 계속적인 대회와 관계를
유지해야 사춘기도 대화로서 잘 지날 수 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행복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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