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 오늘로서 벌써 자녀 발달 이야기가 8번째
입니다. 여러 부분에서 우리 아이들의 발달을
살펴봤는데, 정리하고 글 올리는 저에게도 정말
큰 공부와 즐거움이 됐습니다.
물론 이론을 아는 것과 실천하는 것에는 많은
차이가 있지만, 알아야 실천도 할 수 있는 것이니
배움과 공부는 실천의 첫걸음이라 할 수 있겠죠.^^
오늘은 아이들의 인지 수준에 따른 놀이 유형에
대하여 간략하게 알아보려 합니다. 제가 가진 자료는
아주 짧은 부분이라서 개인적으로도 좀 아쉬워요.
그래서 오늘은 짧게만 다루고 혹시 다음에
더 자세하고 좋은 자료를 찾아 정리가 되면
다시 한 번 주제로 선정해서 글을 올리겠습니다.
이제 인지 수준에 따른 놀이 유형에 대하여 이야기
하겠습니다.
첫째, 단순히 기구를 가지고 하는 기능놀이 입니다.
이 놀이는 영아기 동안 주로 나타나는 놀이입니다.
영아기는 출생부터 24개월까지의 시기를 말합니다.
어머니 뱃속에서 나와 하나의 독립된
존재로서 성장할 준비를 하는 시기입니다.
또한 태내 환경과 다른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야
한다는 점에서 아주 중요한 시기입니다.
기능 놀이는 감각운동 기능을 중심으로 손, 발을
많이 움직여서 하는 놀이입니다. 즉 이 놀이는
장난감, 자동차, 오토바이가 움직이는 것을 보고
기뻐하거나 홀로 뜀뛰기를 하거나 공을 던지거나
자기의 신체를 움직여서 나타내는 단순하고 반복적인
근육운동 놀이입니다. 이는 감각기관이나 운동기관의
발달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약 2세부터는
감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둘째, 기구를 통해 만들어 내는 구성놀이입니다.
이 놀이는 유아기에 주로 나타나는 놀이입니다.
유아기는 2세부터 초등학교 입학할 때까지의
시기입니다. 이 시기는 유아의 인지능력이 발달하고
상상과 환상이 풍부해지는 시기입니다.
또한 주변 환경에 대한 탐색, 타인과의 상호작용이
활발해지는 시기입니다. 그리고 친구의 중요성이
증가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구성놀이는 물건을 조작해서 새로운 것을 창조하거나
구성하는 놀이입니다. 주로 창조력과 구성력이 그
중심이 됩니다. 적목, 점토, 공작, 종이접기,
그림 그리기 등이 이에 포함되며, 이 놀이는
2세경부터 나타나기 시작하여 4~5세경에 더욱
증대되며, 아동기로 갈수록 증대됩니다.
셋째, 인지발달을 기반으로 형성되는 가상 놀이입니다.
이 놀이는 유아기에서부터 발달하기 시작합니다.
유아가 자신의 물리적 환경을 상징화하는
놀이입니다. 즉, 나무토막으로 총놀이를 하는
유아는 실제로 나무토막으로 논다기보다 자신의
머릿속에 있는 표상을 나무토막이라는 상징물을 통해
재현하여 노는 것입니다. 곧 이 가상 놀이는 유아의
표상 능력을 반영하며 인지 발달에 대한 유요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놀이입니다.
유아들은 가상 놀이에서 병원놀이, 소꿉놀이 등과
같이 여러 가지 다양한 역할을 하며 노는데, 그들은
엄마나 아빠가 되기도 하고 선생님이나 의사 등이
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가상 놀이는 생후 약 18개월
정도부터 발달하다가 5~6세경에 최고조에 달하고
그 후 점차 감소합니다.
넷째, 미리 만들어진 규칙이 존재하는 놀이입니다.
전조작기에서 구체적 조작기로 도약하는 6세 이후의
피아제(Piget)의 인지적 놀이 발달단계의 마지막
단계로서, 정해 놓은 규칙에 따라 2명 이상의
놀이자와 경쟁하면서 승부를 겨루는 놀이 형태입니다.
윷놀이, 줄넘기 놀이, 숨바꼭질과 같이 미리 만들어진
규칙에 따라 시행하는 게임이 주류를 이룹니다.
때로는 놀이 그 자체보다는 규칙을 새로 만들고,
바꾸고, 협상하는 데 시간을 더 많이 보내기도
합니다. 규칙이 있는 게임 놀이는 유아기 말에
나타나기 시작해 아동기 말에 절정을 이룹니다.
아동은 규칙 있는 게임 놀이를 통하여 규칙의
의미를 이해하고 규칙을 내면화하여 주어진 범위
내에서 자신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발달시켜 갑니다.
자녀들의 성장, 발달 단계에 있어서, 영아기부터
아동기까지 정말 중요합니다. 이 부분은 대부분의
부모님들이 다 이해하리라 생각합니다.
놀이는 두 가지가 기능으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첫째는 아이가 가지고 있는 발달 수준, 곧 인지,
지식, 감정 등에 대한 표현입니다. 우리는 아이들의
여러 가지기 부분을 아이들이 하는 놀이를 통해서
점검하고 살펴볼 수가 있습니다.
둘째는 교육과 배움의 부분에서의 놀이입니다.
아이들은 놀이를 하면서 배웁니다. 곧 놀이를 통해
지식을 습득하고, 인지적, 감정적 부분을 성장시켜
가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아이들에게 놀이는 정말
중요한 삶의 한 부분입니다.
자녀들의 연령에 맞춰서 함께 놀아주고,
놀이를 통해서 계속적인 자극을 준다면 아이들은
이러한 놀이를 통해 건강한 생각과 마음을
형성하며 많은 배움을 얻으리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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